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순달 (한국철도시설공단) 김성철 (우송대학교) 변상운 (한국철도공사) 서민석 (한국철도시설공단) 배상준 (LS전선) 장광동 (LS전선)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045 - 1,051 (7page)
DOI
10.24284/JKOSUR.2017.12.5.4.10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 물류시설에서는 컨테이너 적재 및 하역을 위해 리치스태커 및 트랜스 크레인 등의 장비를 활용하고 있어서, 이러한 장비를 활용한 화물취급선 작업구간에서는 안전상의 이유로 전차선로 없이 상·하역 및 입환 구간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철도물류 관련시설에서는 전차선이 없는 상·하역 및 입환 구간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작업 구간에서는 전기 기관차를 투입할 수 없기 때문에 디젤기관차를 이용하여 화물 열차를 운영하거나 전기기관차가 투입될 경우에는 반드시 입환 디젤기관차를 사용하는 상황이어서 생산성 저하 및 경유 사용에 대한 동력비 부담 및 배기가스 등 환경적 문제를 안고 있다.
철도물류 개선을 위한 입환 생략모델인 E&S(Effective&Speedy Container Handling System) 구현을 위해 작업선 및 유치선에 가선이 없는 현재의 상황의 개선이 필요하며, 이러한 개선 방안으로 가선만 개선하는 이동식 전차선 방식, 차량만 개선하는 하이브리드 전기기관차, 설비 및 차량 모두의 개선이 필요한 제3궤조 및 유도 급전시스템의 적용, 컨테이너 이단적재열차 DST(Double Stacked Train) 도입 등이 검토 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동식 전차선 방식을 검토하여 회전형 이동식 전차선을 적용한 주요 개발품과 현장 Test-bed를 구축하여 기존 철도차량기지 검수고용 이동식전차선 시스템 대비 실외설치에 따른 하절기 및 동절기의 격년변화 변화에 따른 내후성을 검증 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25-001673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