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민호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21 - 13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 플랫폼 혁신은 ICT 산업에 제한되지 않고 상거래, 금융, 자동차, 의학 등 전체산업 영역의 작동방식을 그 근본부터 바꾸기 시작했다. 향후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게 되면 인터넷 플랫폼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게 될 것이다. 이렇듯 전세계 각국이 인터넷 플랫폼을 둘러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지금, 다행히도 우리나라에는 네이버, 카카오, 배달의 민족 등 토종 인터넷 플랫폼이 존재한다. 그런데 한국이 전세계에서 몇 안되는 토종 인터넷 플랫폼을 보유한 국가 중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이들 토종 플랫폼이 어떻게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플랫폼 전략을 기반으로 네이버의 성공 요인을 1)핵심 가치 확보를 통한 생태계 리더십 2)통합검색을 통한 차별화 전략 3)네트워크 효과를 위한 초기 이용자 기반 확보 차원에서 분석한다. 더 나아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네이버만의 독특한 조직 프로세스를 소개하고, 국내 스타트업들이 성공적인 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한 성장전략과 시사점을 도출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네이버의 성장과정
Ⅲ. 사례 분석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1-0016860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