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진 (이화여자대학교) 손미이 (부산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5 - 19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990년 이후 국내․외에서 이루어진 연구 및 발표물 중 유아기 음악교육 내용의 범위와 계열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유아기 음악교육 내용의 범위는 ‘음악적 요소’와 ‘음악활동’을 중심으로 분석되었다. ‘음악적 요소’의 하위 항목으로 ‘소리, 음색’, ‘박, 박자, 리듬’, ‘빠르기, 셈여림’, ‘음높이, 멜로디, 화성’을 제시하였고, ‘음악 활동’의 하위 항목으로 ‘듣기’, ‘표현’, ‘창작’을 제시하였다. 유아기 음악교육 내용의 계열은 ‘개념’의 계열과 ‘경험’의 계열 측면으로 나누어 3, 4, 5세를 기준으로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3, 4, 5세 연령별 음악교육 내용을 ‘개념’과 ‘경험’의 측면에서 계열화하여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후속 연구에서는 이를 토대로 하여 구체적인 교육 활동의 실행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유아기 음악교육 내용의 범위
Ⅲ. 유아기 음악교육 내용의 계열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652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