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3 - 18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유아기 음악교육 내용을 범위(scope)와 계열(sequence) 측면에서 분석하여 봄으로써,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는 유아기 음악교육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음악내용의 범위는 ‘박, 박자, 리듬’이 강조된 반면, ‘음높이, 멜로디, 화성’은 잘 드러나지 않 았다. 음악내용의 계열 역시 효과적으로 제시되어 있지 않았다. 또한 듣기, 노래, 움직임, 창작 활동에 대한 구 체적 정보가 미흡하게 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악교육 분야의 고유한 특성상 막연한 흥미와 놀이만으로 는 풍부한 음악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데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으므로,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취지에 발맞 추어 유아가 중심이 되어 자유롭게 탐색하고 표현해보는 음악적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고자 노력하되, 유아들 의 음악적 발달 방향이 어떠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교사의 치열한 연구와 고민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점, 이를 위해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