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5 - 5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행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에 제시된 음악 관련 내용의 적절성을 알아보고, 개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미국의 음악교육 국가표준과 한국의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의 음악관련 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비교의 범주는 각 문서에 제시된 음악교육의 내용영역 을 중심으로 하여 ‘탐색’, ‘창작’, ‘표현(연주)’, ‘감상(반응)’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 누리과정에 제시된음악 관련 내용은 교육내용의 논리적 구조 측면에서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미국의 표준에 비해제시된 내용 진술이 포괄적이어서, 연령별 학습자의 성취수준과 학습 내용의 의미를 명확하게 파악하기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아울러, 미국은 유아기부터 8학년에 이르기까지 음악교육 내용이 연계를 가질 수있도록 제시되어 있는데 반해 한국은 유아와 초중고등 교육과정이 체계나 내용 제시 측면에서 연계성을갖지 못하는 실정이어서,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