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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민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57집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9 - 261 (23page)
DOI
10.20864/skl.2018.01.5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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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현행 고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에 실린 바다 이미지 시의 현황과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행 고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에 실린 총 117편의 현대시 중에서 바다 이미지가 주요 모티프로 사용된 경우가 9편, 그리고 부분적 모티프로 사용된 경우가 11편임을 밝혔다.
개별적인 작품들에 나타난 바다 이미지의 가장 큰 특징은 긍정적 편향이었다. 부정적 이미지가 없지는 않지만, 작품에 나타난 대부분의 바다는 밝고, 의미론적으로 충만한, 다소 초월적인 이미지였다. 이는 우리 사회에서 바다에 대해 갖고 있는 일반적인 감각과 다르지 않다. 다만, 청소년들에게 바다의 긍정적인 이미지, 밝은 이미지만을 일방적으로 강조한 교육과정 상의 편향을 지적할 수 있다.
교과서 수록 바다 이미지 시의 심층적 분석을 위해 사회 비판의 강도와 내면 의식의 종류에 따라 전체 작품을 분류하였다. 이를 통해 교과서 수록 바다 이미지 시들은 사회 비판의 강도가 낮은 경우가 대부분이이며, 희망과 유희 이미지가 다수임을 알 수 있었다. 좀 더 다층적이고 심층적인 바다 이미지를 보여주는 작품을 발굴하고, 교과서에 수록하는 것이 필요하다.
덧붙여 본 연구에서는 물 이미지에 대한 체계적 교육, 생태주의적인 관점에서의 작품 해석, 해외 해양문학과의 비교 등을 교육적 활용 방안으로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한국 현대시의 바다 이미지
Ⅱ. 교과서 수록 바다 이미지 시의 특징
Ⅲ. 사회 비판 및 내면 의식에 따른 분류
Ⅳ. 바다 이미지 시의 교육적 활용
Ⅴ. 마치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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