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재원 (전북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71輯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489 - 524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학적 개념들이 학습자들의 작품 감상에 이바지해야 한다는 기존의 논의들을 바탕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에서 현대시 제재가 처음으로 다루어지는 단원의 학습 활동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분석 대상 교과서 모두 비유 표현의 효과를 바탕으로 작품을 감상하는 성취기준을 다루고 있었지만 대부분 비유 표현을 다루는 부분이 작품에 대한 감상으로까지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않고 있었다. 본 연구는 이를 ‘분절성’으로 명명하였다. 분절성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성취기준 적용 과정에서 종합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는 점과 학습 목표로 삼은 내용을 추상화된 지식으로 제시하려 한다는 점을 들 수 있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한 편의 작품을 읽고 이루어지는 학습 활동이 시론적인 차원에서의 개념적 지식을 습득하기보다 온전한 작품론적인 체험이 이루어지도록 설계를 할 수 있는 관점의 전환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제기 및 선행 연구 검토
2. 연구 대상 개관
3. 교과서 학습 활동에서 나타나는 시 읽기의 분절성
4. 시 읽기의 체험을 안내하는 교과서를 위하여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939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