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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규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김종화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최진규 (Japan Agency for Marine-Earth Science and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1 - 40 (10page)
DOI
10.5916/jkosme.2018.4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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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선박은 6자유도 운동방정식으로 구성된다. 그러나 선박이 운항을 하는데 있어서 선박이 평면운동을 한다고 가정해도 무방하기 때문에 X축으로의 운동(Surge), Y축으로의 운동(Sway), Z축으로의 회전(Yaw)으로 이루어진 3자유도 운동으로 간략화시킬 수 있다. 이때 선박의 운동은 이동운동에 대한 방정식과 회전운동에 대한 방정식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선박 운항중에 선박 외부에서 미지의 외란으로 해류나 파도가 인가된다면 선박은 PD제어기에 의해 회두각은 유지할 수 있으나 추가되는 힘과 모멘트로 인해 항로에서 벗어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선박 외부에서 인가되는 미지의 외란을 보상시켜 주기 위한 Kalman 필터 기반의 퍼지 외란 추정기를 설계하고 이때 추정된 미지의 외란을 피드백시켜 보상함으로써 미지의 외란을 상쇄시켜 주는 제어시스템을 제안한다. 또한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뒤 그 결과를 기반으로 제안된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제어시스템 구성방법
3. 선박모델
4. 해류와 파도의 영향을 받는 선박모델 방정식
5. 퍼지 외란 추정기가 결합된 Kalman 필터 기반의 상태추정 알고리즘
6. 시뮬레이션
7.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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