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진 (단국대학교) 황민아 (단국대학교) 임종아 (유원(U1)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83 - 96 (14page)
DOI
10.18541/ser.2018.02.17.1.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경도지적장애 학생의 은유이해 능력을 은유 유형에 따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언어연령 7-9세 경도지적장애 학생 15명과 이들과 언어연령이 일치하는 일반아동 20명을 대상으로 ‘A는 _ ’로 구성된 문장의 빈칸에 은유적 의미를 형성하는 단어를 고르도록 하는 과제를 실시하였다. 은유 유형으로는 시각, 속성, 심리적 은유가 포함되었다. 각 은유 유형별로 10점 만점으로 채점되었고, 이를 기초로 하여 집단(2) x 은유유형(3)의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집단, 은유 유형에 따른 주효과가 나타났으며 시각, 속성, 심리적 은유 순으로 수행이 높았다. 경도지적장애 학생은 일반 아동과는 달리 속성과 심리적 은유 간에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 경도지적장애 학생들은 은유이해의 어려움으로 숨은 의도나 함축적 의미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다. 본 결과에 대해 비유 언어 처리과정, 어휘와 세상지식, 추론 등과 함께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