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유가온 (연세대학교) 김택수 (연세대학교) 김지현 (연세대학교) 이가현 (연세대학교) 최준호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8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86 - 991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차량용 멀티모달 인터페이스에서 제공하는 시각과 청각 정보는 그 유형에 따라 운전자의 인지 부하에 영향을 준다. 하지만 운전자의 인지 부하를 최소화하는 차량용 멀티모달 인터페이스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음성 정보 유형(단어중심과 문장 중심)과 시각 정보 유형(낮은 일별성과 높은 일별성 디자인)이 운전자의 주관적 인지 부하와 감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차량용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디스플레이를 함께 사용하는 음성 에이전트 디자인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문헌검토
3. 연구방법
4. 예상결과
5. 연구의 기여점과 제안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04-001752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