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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지현 (연세대학교) 이가현 (연세대학교) 변영시 (연세대학교) 최준호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9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24 - 2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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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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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환경에서 급커브나 도로 장애물과 같이 차량이 제어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을 시 자동차에 대한 제어권 전환이 요청된다. 이때 운전자가 제어권 전환 상황에 잘 반응해야만 심각한 사고를 막을 수 있다. 운전자는 다른 과업 수행으로 분산되었던 주의를 도로 환경으로 이전하고 도로 상황을 인식한 뒤, 운전자가 통제 해야하는 특정 상황에 적절한 행위를 해야한다. 이를 위해서 상황인식과 적절한 의사결정이 필수적이다. 이 연구는 자동차 제어권 전환 상황에서 운전자의 안전감과 인지부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시청각 정보 유형을 실험을 통해 알아보았다. 상황인식 정보의 경우 why 메시지 포함 여부로 청각 자극물로 제시하였으며, 의사결정 정보의 경우 시각 자극을 통해 how 메시지 포함 여부로 구분하였다. 실험은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2X2 피험자 간 설계로 구성하였다. 실험결과 상황인식 정보는 신뢰도와 안전감, 인지부하에 모두 영향을 미쳤으며 의사결정정보의 경우 신뢰도와 안전감에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 연구는 반자율주행 차량 사용 시 제어권 전환이 요청되는 상황에서 운전자의 상황인식과 의사결정을 돕는 시청각 정보 유형의 효과를 알아보았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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