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영우 (연세대학교) 윤솔희 (연세대학교) 지용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9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812 - 816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자율주행 환경에서 수행하는 비주행 과업과 제어권 이양 수행 능력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율주행 환경에서 비주행 과업의 특성 중 인지적 요인이 운전자의 제어권 이양 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동승자 대화, 영상 시청, 스마트폰 게임 및 음료 들기와 같은 네 가지 비주행 과업의 인지부하, 몰입도 및 제어권 이양 시간을 측정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은 30 명의 참가자를 모집하였으며 시뮬레이터 주행 환경에서 수행되었다. 실험 결과 비주행 과업에 따른 운전자의 인지 부하와 몰입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였으나, 제어권 이양 시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실제 비주행 과업을 고려한 제어권 이양 방식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인지적 요인과 더불어 물리적인 요인을 필수적으로 함께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