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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영준 (제주한라대학교) 정의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Design Works DESIGN WORKS Vol.4 No.1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4 - 27 (14page)
DOI
10.15187/dw.2021.04.4.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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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화된 자율 주행 시스템은 자율 주행 중 운전자의 비 주행 관련 과업 범위를 확장시키며, 그 유형에 따라 운전 과업 전환 시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차량 제어권 전환 상황이 전개되어야 한다. 본 논문은 자율 주행 중 운전자의 비 주행 관련 과업 시, 제어권 전환 요청 인터페이스 방식에 의한 운전자의 제어권 전환 상황 인지 및 안정적 주행 과업 전환 상황을 설명할 수 있는 상황 모델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선행 연구 고찰을 기반으로 자율 주행 중 제어권 전환 상황 발생 시, 운전자에게 가용가능한 시간의 세부적 활용과 제어권 변환 요청을 위한 운전자 제공 정보의 유형 및 인터페이스 방식으로 제어권 전환 상황모델을 제안한다. 본 모델을 활용하여 운전자의 비 주행 관련 과업 중 안정적 차량 제어권 전환을 구현하는 자율 주행 시스템과 운전자간의 효과적 인터페이스 방법을 구체화시킨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자율 주행의 이론적 배경
3. 주행 과업 전환 실험 고찰
4. 제어권 전환 상황 모델
5. 결론
Referenc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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