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덕신 (홍익대학교) 이혜숙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7 No.4(Wn.44)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9 - 2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완전 자율주행차의 기술이 우리의 삶에 가져다 줄 수 있는 혜택이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기술에 대한 불신이 여전히 높다. 이런 상황에서 어떤 사용자 층에서 불신이 높고, 어떠한 요인에 대한 불신이 장벽이 되는 것인지 먼저 파악하여 완화시켜 주기 위한 디자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완전 자율주행차의 사용자 경험에서 우선적으로 신경 써야 할 대상과 디자인이 해결해야 할 이슈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먼저 문헌조사를 통하여 최근 5년간에 있었던 글로벌 설문조사 방식과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런 다음, 본 연구에서 필요로 하는 설문을 제작하여 총 331명에게 유효한 응답을 수집하였다. 응답자의 성별, 연령대, 학력, 운전면허 보유 여부, 가구구성에 따라서 레벨3 이상의 완전 자율주행차에 대한 의견, 우려 수준, 혜택 항목 및 우려 항목에 대한 생각, 소유 및 이용 의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완전 자율주행차에 대한 인식에 있어 젠더 차이가 뚜렷하게 존재하였고, 일반적으로 여성이 부정적인 의견이었다. 여성의 불신은 직접적인 교통사고 발생 및 대처에 대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성은 보안에 대한 우려 및 크기가 큰 차량이 자율주행을 하는 것에 대한 우려가 남성 대비 현저히 컸다. 연령과 학력에 따른 응답 차이도 존재했는데, 25~34세의 밀레니얼 세대 또는 대졸학력의 그룹에서 다른 그룹과 다른 양상을 보였다.
결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첫째, 사전에 다양한 서비스의 접점에서 교통사고와 같은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했을 때 구체적으로 탑승객이 무엇을 하면 되는 지 설명 또는 다양한 대중매체를 통해 새로운 시대의 대처법에 대해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둘째, 공유 및 개인맞춤형 서비스를 위해 제공되는 개인 데이터가 얼마나 안전한 방법으로 보호되는 지 투명하게 알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초기에 대형 자율주행차에 대한 두려움이 클 수 있으므로, 소형 자율주행차가 먼저 우리의 일상에 도입되는 로드맵이 필요하다. 이렇게, 왜(WHY)에서 무엇을(WHAT) 및 어떻게(HOW) 단계를 정해 나가는 UX디자이너에게 유의미한 세부 세그멘테이션 선정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3. 연구의 진행
4.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00-000322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