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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수연 (연세대학교) 김동환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4 No.4 (Wn.140)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21 - 13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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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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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자율주행차의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며 기존의 자동차에 적용된 관행들에 새로운 관점이 요구되고 있다. 자율주행이 고도화됨에 따라 운전에서 자유로워진 운전자는 차량 내에서 다양한 행동을 취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자율주행 4단계 이상의 차량에서 탑승자가 요구하게 될 정보에 대해 파악하고 탑승자의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되는 시스템 디자인을 실험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차에 요구되는 정보의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사전 설문을 진행해 인식을 조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시스템의 구조와 콘셉트를 도출해 시나리오를 작성하였다. 윈드실드와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 대화형 에이전트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설계해 사용자 관찰 실험을 통해 자율주행 차량에서의 시스템-사용자 상호작용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자율주행 4단계 이상 차량의 탑승자에게 중요한 정보는 주변 맛집인 것으로 사전 설문을 통해 파악하였다. 1인과 2인, 3인의 탑승자가 있을 때 탑승자 그룹별 정보 제공 방식의 선호도를 살펴본 결과 타인과 함께 탑승한 주행상황에서 대화형 에이전트에 대한 선호가 낮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3인 그룹에서는 에이전트의 선제적 발화에 대한 답변 빈도가 낮고 탑승자 간의 자유 발화 후 에이전트에게 명령하는 행동이 발견되었다. 또한 탑승자들이 같이 정보를 공유하고 대화할 수 있는 윈드실드 디스플레이는 빠른 선택과 의사 결정을 돕는다는 평가를 받았다.
결론 탑승자 그룹 유형에 따라 대화형 에이전트의 선제적 발화나 추천에 대한 선호는 차이를 보이며, 탑승자들은 같이 정보를 보면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윈드실드 디스플레이 유형을 선호한다는 평가는 향후 자율주행 차량 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시스템을 설계할 때 탑승자의 유형에 따라 다른 인터랙션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사전 리서치
4. 시스템 디자인
5. Methods
6. Results
7.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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