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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재현 (계명대학교) 홍지숙 (수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21 - 34 (14page)
DOI
10.21298/IJTHR.2018.02.3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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욜로(YOLO)는 한 번 뿐인 인생(You Only Live Once)의 머릿 글자이다. 다소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지금 이 순간을 위해 삶을 즐기라는 의미이다.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지역에서 먼저 시작된 이 신드롬은, 〈무한도전〉을 통해 한국에도 소개되며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방송가에서는 2016년 이후로만 욜로 관련 프로그램이 14개 이상 제작되고 있는 현실이다. 그러나 원래의 의미와는 달리, 무한도전을 포함한 많은 욜로 관련 프로그램들이 여행과 소비를 주제로 욜로특집을 기획하고 있기 때문에, 영향력이 큰 TV 프로그램을 통해 욜로를 접하는 한국 대중의 인식에 대한 문제제기가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욜로 현상에 따른 각 국의 차이를 탐색해본다. 3단계로 진행된 본 연구는 첫째, 욜로의 세계적 추이를 확인하고 둘 째, 한국에서의 욜로 특징과 주요 국가들의 욜로 문화를 비교하여 셋째, 한국의 여행 인식변화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구글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 소셜메트릭스, 빅카인즈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였고 tableu 10.3을 통해 시각화 하였다. 연구결과, 국외 주요 국가들(미국, 멕시코, 그리스, 독일등)에서의 욜로는 ‘sweg’, ‘hipster’ 등 문화의 양식을 표현하는 것인데 반해 한국은 TV 매체에서 소개된 것과 마찬가지로 여행과 소비에 관한 인식이 주를 이루었다. 욜로의 연관어로는 ‘여행’, ‘과소비’, ‘해외여행’, ‘행복’, ‘탕진잼’ 등이 검색되었으며 이 결과는 한국에서의 욜로 현상이 관광과 관련된 소비로 확장됨을 증명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욜로의 현상을 이해하는 첫 번째 연구로서 후속연구의 토대를 제공함과 동시에 여행업계의 실무적 대안을 수립하는데 시사점을 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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