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명양 (지린화교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어문논총 어문논총 제32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205 - 235 (31page)
DOI
10.24227/jkll.2018.02.32.2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한 양국은 1992년 수교 이래에 활발한 경제교류가 이루어지면서 다양한 지식교류를 동반하게 되었다. 특히 그 중에서 대학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 대학의 한국어 말하기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한국 대학에 진학할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 유학 대비를위한 한국어 말하기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수업 모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서 먼저 한국 대학 수학에 필요한 말하기의 특징을 분석하고 현행 유학생을 위한 말하기 교육의 한계점을 밝혔다. 그리고 중국내의 한국어 교육과정은 중국인 학습자의 학업 성취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중국 대학의 한국어 말하기 교육 실태를 고찰하고 그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맞춤형 말하기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그에 따른 수업 모형을 개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한국 대학의 말하기 활동 및 유학생의 말하기 교육 현황
Ⅲ. 중한 대학 유학 교류 유형 및 중국 대학의 말하기 교육 현황
Ⅳ. 말하기 교육의 설계 및 수업 모형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