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수미 (봄날의꽃잎어린이집) 이진희 (제주국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65 - 184 (20page)
DOI
10.21183/kjcm.2018.03.17.1.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식과 행복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자아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식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영아교사 281명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식, 행복감 척도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관계 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아교사의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과 행복감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요인 중 지지추구중심 대처 및 문제해결중심 대처는 행복감과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낸 반면, 회피중심 대처는 행복감과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영아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식이 행복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 중 긍정적 미래지향성이 41%로 가장 높은 영향을 나타냈고, 흥미와 관심의 다양성, 감정조절 그리고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요인인 문제해결중심 대처, 회피중심 대처의 순으로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여 영아교사의 행복감 증진을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70-001902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