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세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1卷 第1號(通卷 第76號)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35 - 5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실천이 그 간 지속가능발전교육에서 간과되어왔던 문화 다양성 존중과 공존과 관련된 교육적 논의를 확산하는 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세계시민의식의 핵심 개념인 세계시민 정체성(global citizen identity)의 형성이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중요한 학습 경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연구 사례를 통해 보여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네스코학교활동, 동아리, 해외자원봉사활동, 지역문화교류활동 등의 4가지 프로그램 사례에 대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참여자들은 세계시민 정체성을 수용 또는 지향하는 과정에 있었으며, 이에 영향을 주는 질적 경험에는 문화적 편견에 대한 직시와 성찰, 타문화권 사람들과의 정서적 교감, 지식만이 아닌 참여와 실천, 자기 주도적 참여와 성취, 개인 관심사와 연결, 내 삶 안에서 세계시민으로서의 성찰 부족, 경쟁위주의 삶의 양식과의 가치 충돌 등이 있음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에서 세계시민의식의 형성을 핵심 목표로 삼는 교육적 접근의 가능성과 의미를 논의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관점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