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43 - 5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글쓰기를 통한 스포츠철학의 교수방법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사례연구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글쓰기를 활용한 스포츠철학수업은 글쓰기를 통해서 논리적 사고력과 표현력,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철학적 사유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둘째, 글쓰기를 활용한 스포츠철학의 교수 방법으로 A4 글쓰기, 스포츠영화감상문 쓰기, 성찰적 글쓰기와 비판적 글쓰기 등을 한정하여 알아보았다. 이러한 글쓰기의 공통점은 [요약], [생각],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셋째, 글쓰기의 활용한 스포츠철학의 교수방법 논의에서 각 글쓰기 방법의 장단점을 논의하였다. 그 결과 스포츠철학수업에 최적의 글쓰기 방법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수업을 담당하는 교수가 적합한 글쓰기 방법을 선택해서 수업에서 활용하면 된다. 학생들은 강요에 의한 수동적인 글쓰기가 아니라 주도적인 글쓰기를 하는 것이 교육적으로 효과가 있다. 반면에 과제를 위한 강요된 글쓰기는 효과가 그만큼 적다. 또한, 연습 없이 글쓰기를 잘하는 것은 어렵다. 그러므로 분량이 적은 글쓰기부터 점차 글쓰기 분량을 늘려가는 것이 글쓰기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결국, 글쓰기를 활용한 스포츠철학수업은 철학적 사유능력, 문제해결능력, 논리와 논술에 유용하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69-001954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