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학준 (대구대학교) 권욱동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31 - 14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좋은 수업이라고 할 수 있는 보편적 학습설계를 활용한 스포츠철학수업을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스포츠철학수업에서 활용해온 수업방법에 대한 장단점에 대하여 성찰적 비판을 통하여 검토하였다. 그리고 모든 학생에게 적합한 좋은 수업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보편적 학습설계를 살펴보고 그것을 스포츠철학수업방법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철학수업방법으로 강의식 수업방법, 토론식 수업방법, 영화를 이용한 수업방법, 플립러닝 등을 살펴보았다. 좋은 스포츠철학수업방법은 새로운 수업방법이 아니라 학생 중심의 수업방법으로 학생과 교수의 상호작용이 행해지는 수업방법이다. 둘째, 보편적 학습설계를 활용한 스포츠철학수업방법은 모두를 위한 수업이다. 이를 위하여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III)와 그것의 지침(7, 8, 9)을 활용하였다. 보편적 학습설계 원리와 지침은 참여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제공한다. 학습 흥미 유발을 위한 수업 선택 제공, 학습 유지를 위한 선택 제공, 학습 과정에서 자기 조절을 위한 선택 제공 등의 지침을 스포츠철학수업에 적용해 보았다. 보편적 학습설계를 활용한 스포츠철학수업은 좋은 수업을 향해 가는 과정에 있다고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II. 스포츠철학수업의 자기 성찰
III. 좋은 수업과 보편적 학습설계
IV. 보편적 학습설계를 활용한 스포츠철학수업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69-0018468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