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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89 - 20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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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롤랑바르트` 의 철학적 사유인 `저자의 죽음` 을 통해 저자, 텍스트, 독자와 안무자, 무용작품, 관객과의 관계성을 파악함으로써 안무자의 의도에 종속된 획일적인 해석, 옳고 그름의 이분법적인 해석에서 벗어나 다양한 의미해석이 가능한 창작자이자 주체자로서의 무용관객을 제시하는 데 있다. 전통적인 인식으로 저자는 작품의 유일한 주인으로서 획일적인 의미해석에 권한을 갖고 정당성을 부여하며 독자는 배제된다. 그러나 바르트의 저자의 죽음으로 인해 저자의 권위는 해체되고 닫힌 의미의 `작품` 에서 열린 의미의 `텍스트` 이동은 무한한 의미생산이 가능한 독자의 탄생이 이루어진다. 바르트의 저자 개념은 포괄적인 예술분야를 다루는 것으로 안무자도 포함된다. 안무자의 권한이 주어진 `무용작품` 에서 안무자의 권한이 해체된 `무용텍스트` 이동은 생물학적인 안무자의 죽음이 아닌 작품의 권한을 가진 안무자의 죽음이다. 안무자는 최초의 관객, 비평가의 입장에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할 수 있을 뿐 작품의 절대적 권한을 가진 주인으로서 정당성을 가질 수 없다. 따라서 안무자의 죽음은 관객에게 어떠한 기준에도 종속되지 않은 자율적인 해석이 주어지고 그 판단은 새로운 텍스트를 탄생시키며 다양한 의미해석을 생산하는 창작자이자 주체자로서의 무용관객이 탄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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