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성인 임상곤 (경희대학교) 이수범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7권 제3호(통권 제107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27 - 40 (14page)
DOI
10.24992/KJHT.2018.04.27.03.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비자는 구매활동을 할 시 제품에 대한 지각된 가치를 기반으로 구매결정이 이루어진다. 위스키 소비자의 경우도 위스키 소비 또는 구매 행동에 대해 소비자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어떠한 제품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사전지식과 관여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위스키의 사전지식과 관여도에 따른 지각된 가치에 대한 차이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에 앞서 K-means를 통하여 독립변수인 위스키 사전 지식과 위스키관여도 모두 3개 군집(고-중-저)으로 형성하도록 하였다. 군집분석을 통해 도출된 위스키 사전지식 수준과 위스키 관여도 수준을 독립변수로 하고 위스키의 네 가지 가치요인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변량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위스키 지식수준(고-중-저)에 따라 위스키가치가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연구가설 1의 분석결과, 위스키 사전지식 수준에 따라 위스키의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에 대해서만 유의한 차이(p<.01)를 보여 위스키 사전지식에 따라 위스키 가치 지각이 다르게 나타났다. 위스키 관여도 수준(고-중-저)에 따라 위스키가치가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연구가설 2는 위스키 관여도 수준에 따라 위스키의 네 가지의 가치요인은 유의한 차이(p<.001)를 보여 위스키 관여도 수준에 따라 위스키 가치에 대한 지각이 다르게 나타났다. 위스키의 지각된 가치에 위스키 지식수준과 위스키 관여도수준은 상호작용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연구가설 3인 위스키의 지각된 가치에 있어 위스키 지식수준과 위스키 관여도수준의 상호작용 효과는 Roy의 최대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치가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상호작용에 따른 사회적 가치에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나타났다. 최근 위스키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분석결과를 토대로 국내 위스키 시장에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3-002037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