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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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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은 (건국대학교) 송영화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3권 제1호(통권 제107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365 - 383 (19page)
DOI
10.23839/kabe.2018.33.1.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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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헬스케어 산업에서 디지털 기술이 융합된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새로운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대표적인 글로벌 IT 기업인 구글과 애플의 헬스케어 플랫폼을 중심으로 구현되는 비즈니스 생태계를 도출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 패러다임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두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패러다임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비즈니스 생태계와 관련된 선행연구의 검토를 기반으로, 구글과 애플을 사례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기업분석과 더불어 헬스케어 플랫폼 분석을 수행하여 최종적인 비즈니스 생태계를 도출함으로써 심층적인 사례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구글은 주로 건강관리 및 피트니스에 중점을 둔 플랫폼 조성자 역할에 국한하여 자사의 플랫폼을 외부 사업자들에게 완벽히 개방하며 자사의 비즈니스 생태계를 확장시키는 전략을 보이고 있다. 반면, 애플은 의료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며 기존의 충성 고객층을 통해 더 많은 최종 소비자를 확보하여 비즈니스 생태계를 확장시키는 전략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비즈니스 생태계 개념을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이란 융합산업에 접목시킴으로써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시장 환경을 분석하였다. 또한 의료기관이나 의료기기 제조기업이 아닌 플랫폼 기업인 구글과 애플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플랫폼을 중심으로 구현되는 비즈니스 생태계와 전략 방향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구글과 애플의 사례 비교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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