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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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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병주 (충북대학교) 김현수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GRI 연구논총 GRI연구논총 제20권 제1호(통권 제65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231 - 26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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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의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서 평생교육원과 온라인 교육 등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발급됨으로써 학점은행제를 이용한 사회복지사 자격증의 발급이 증가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충청 지역에 근무하는 사회복 지사를 대상으로 자격증 취득경로에 따라 집단을 나누어 직업정체성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 두 변인 간의 관계를 조직건강이 조절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자료 분석을 위하여 PASW Statistics 18.0을 이용하였고, 연구방법은 양적 연구(1차)와 질적 연구(2차)를 순차적으로 수행하는 통합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들의 직업정체성, 조직건강에서의 사회복지사 개인능력, 서비스 질 수준은 정규교육과정에서 자격증을 취득한 집단이 유의미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두 집단이 서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정규교육과정에서 자격증을 취득한 집단은 직업정체성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나, 학점은행제에서 자격증을 취득한 집단은 사회복지사의 개인능력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경제적 상태와 자조모임이 추가적으로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업정체성과 서비스 질의 관계에서 조직건강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두 집단 모두에서 조직건강에서의 관리자 리더십 및 사회복지사 개인능력이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양적 연구결과에 대한 보다 정확한 해석을 도모하기 위해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서비스 질에 대한 추가적인 맥락정보를 탐색한 결과,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신뢰, 사회복지사의 능력 개발, 관계 형성 및 전문성 등의 3개 주제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자격증 취득경로에 따라 집단별로 사회복지사의 서비스 질을 제고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자격증 취득이 증가하는 현실을 반영하여 자격증 취득경로에 따른 비교연구를 처음으로 시도함으로써 자격증 취득 과정에서 미흡한 부분에 대해 제도적 보완을 도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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