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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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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성은 (국립한경대학교) 연준명 (국립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89 - 101 (13page)
DOI
10.7583/JKGS.2017.17.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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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언론 보도에 나타난 게임 관련 담론 분석을 통해 게임이라는 미디어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과 지형도를 가늠하고자 하는 것이다. 미디어는 현실을 거울처럼 단순히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방식으로 재현한다. 한국의 언론은 게임의 의미를 어떻게 구성하여 재현하고 있는가? 본 연구는 박근혜 정부 4년 동안 조선, 중앙, 동아, 경향, 한겨레 등 5대 일간지의 게임 관련 기사 479건에 나타난 게임 담론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단일 이슈로는 게임 중독 프레임, 중독 폐해 프레임, 〈포켓몬고〉를 비롯한 AR게임 프레임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게임의 본질인 놀이 문화와 관련된 담론은 불과 3.8%에 불과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게임 중독 프레임
3. 중독 폐해 프레임
4. 게임 산업 위기 담론과 〈포켓몬고〉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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