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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성균 (서일대학교) 윤태복 (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23 - 30 (8page)
DOI
10.7583/JKGS.2018.18.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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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기술의 발달과 함께 게임 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게임의 과도한 플레이로 인하여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운 사례가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게임 과몰입에 대한 진단과 대응 방안의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게임 이용자의 게임 이용 정보를 기반으로 게임 과몰입을 진단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과몰입 진단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과몰입 및 선용 이용자를 분류하고, 실제 게임 환경에서 로그 정보를 수집하여 모델링하였다. 게임 이용자의 과몰입 및 선용군 모델은 새로운 게임 이용자의 과몰입 유무를 진단할 수 있는 지식으로 활용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의미있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진단 결과에 따라 문자서비스, 리포팅 등의 서비스 방안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게임 이용자 과몰입 탐지 시스템
4. 실험
5.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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