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38집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83 - 10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과 관련된 수익 모델이 급증하고 있으며, 온라인 기업에 대한 수익성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온라인 기업의 자생력에 대한 비관적인 시각이 팽배해지고 있는 시점에서 가상 커뮤니티는 어려운 기업에게 새로운 수익 모델의 대안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이에, 가상 커뮤니티 운영자들은 공통 관심사를 가진 회원들의 지속적인 방문을 위해 다양한 운영전략들을 고민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커뮤니티 지향적 설계를 위한 기능요소(참여자의 역할규정, 공통된 언어지정, 의사교환을 위한 규칙제정)와 컨텐츠 가치요소(신뢰성, 참신성)가 만족과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커뮤니티 지향적 설계를 위한 기능요소와 컨텐츠 가치요소가 커뮤니티 만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5개의 독립변수와 충성도와의 관계에서는 참신성을 제외하고 충성도에 모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만족과 충성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만족이 충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커뮤니티 활동을 하면서 느끼는 만족감이 참여자들의 꾸준한 참여활동으로 유도된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의 한계로는 특정 독립변수에 대한 설문문항이 같은 요인으로 묶이지 않은 것이 연구의 한계점으로 지적된다. 본 연구를 토대로 추후 연구자는 커뮤니티 참여자의 만족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인들의 추가적인 발굴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81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