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41집
발행연도
2006.3
수록면
3 - 2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들의 철회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로 첫째, 교육과 관련한 역할요인 즉 역할과다 및 역할갈등, 그리고 역할자율성, 둘째, 공정성요인으로 교육기관으로부터 받는 분배 및 절차공정성, 셋째, 교육환경에 있어서의 사회적 지원요인으로 상사 및 동료의 지원요인 등을 들고, 이러한 요인들이 철회행동 유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회귀분석 결과 철회행동은 개인이 해야 할 역할이 과다할수록,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갈등상황에 노출되어 있을수록, 그리고 역할수행에 자율성이 낮을수록 그 빈도가 증가하며, 또 분배 및 절차에 대한 공정성 지각이 낮을수록, 그리고 상사나 동료의 사회적 지원을 적게 받을수록 역시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개인특성변수 가운데 하나인 자기효능감을 선정하여 자기효능감이 교사들의 철회행동 영향요인과 철회행동 간 관계를 조절하여주는지 검증한 결과, 역할과다와 철회행동, 그리고 상사의 지원과 철회행동 간 관계에서 그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를 통하여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자기효능감의 상대적 크기에 따라서 철회행동의 원인에 따른 결과가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일부나마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8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