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61집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203 - 22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게임 기업들이 중국을 비롯한 국내․외 시장에서 구축한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주요 요인을 모색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를 통해 Day와 Wensley(1988), 그리고 Barney(1991)가 제시한 모형들을 중심으로 기업들이 가진 경쟁우위의 원천을 파악하고 지속적 경쟁 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통합적 모형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게임 개발기업에서는 여러 가지 자원들 중 특히 인적 자원 역량이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중요한 자원인 것으로 나타나 무엇보다도 업체들의 종업원 역량에 대한 투자 및 관리가 중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영세한 자본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국내의 많은 업체들에게 초기 마케팅에 대한 투자가 부담이 될 수 있겠으나 장기적인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서는 단기적인 비용측면의 불리함을 감수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업체가 보유한 인적 자원 역량이 경쟁 기업과 유사할 지라도 시장에서 유용하다면 지속적 경쟁우위의 획득이 가능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마케팅 역량과 경영관리 능력은 다른 기업들과 차별되는 희소성을 지녀야만 지속적 경쟁우위 획득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87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