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63집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117 - 14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전문계 고등학교 입학자원의 고갈과 전문계 교육의 위기상황에서 전문계 고등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교육품질이나 학교생활에 대해 파악하는 것은 교육정책 수립과 학문적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전문계 고등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교육서비스품질, 행정서비스품질, 교육시설품질의 교육품질이 학교생활만족을 통해 지각된 학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2차 요인인 지각된 학업성과는 성적향상, 학업흥미, 진로기대의 3가지 1차 요인으로 세분하여 측정하였다. 또한, 학교생활만족을 매개변수로 하여 학교생활만족이 이들 변수 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Bootstrap 기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품질 개념 중 교육서비스 품질이 학교생활만족에 매우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학교생활만족이 학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학업성과의 2차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학업흥미, 진로기대, 성적향상의 순으로 지각된 학업성과의 개념을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학교생활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학교생활만족이 교육품질과 지각된 학업성과 사이에서 매개변수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3가지 교육품질 변수가 직접적으로 학업성과에 영향을 미치기보다 학교생활만족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조사하여 학생들의 욕구를 찾아내고, 교육적으로 가능한 범위 안에서 그들의 욕구를 긍정적으로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즐거운 학교생활을 통해 학업성취에 대한 동기를 높일 수 있고,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87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