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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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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409 - 43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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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직무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로 일중독을 들고, 이러한 요인이 직무소진을 구성하는 정서적 탈진, 비개인화, 저성취감 등의 하위 척도들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시간통제감이 일중독에 따른 직무소진을 매개하고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수행결과 첫째, 일중독은 직무소진 변수들 가운데 정서적 탈진과 비개인화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중독 유형에 있어서는 성취지향적 일중독보다는 강박적 일중독이 정서적 탈진과 비개인화에 보다 더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일중독은 근로자들의 시간통제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나아가 시간통제감의 매개효과는 강박적 일중독과 정서적 탈진, 강박적 일중독과 비개인화의 두 과정에서만 확인되었다. 즉 강박적 일중독은 근로자들의 시간통제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계속해서 시간통제감이 개인의 정서적 탈진 및 비개인화에 부적 영향을 가져다준다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성취지향적 일중독은 시간통제감을 매개하지 않은 상태에서 직접 정서적 탈진과 비개인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통하여 시간통제감의 매개효과를 일부 확인함으로써, 개인에게 지각된 시간통제감이 개인이 처해 있는 상황과 결과 간 관계에 있어서 매개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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