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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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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497 - 53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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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커머스의 잠재적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소셜커머스의 가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살펴보고, 그 요인들이 어떻게 서로 연관되는지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검증하는 것이다. 선행연구에서 유의한 것으로 밝혀진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주관적 규범, 지각된 자원, 자발성, 지각된 신뢰, 지각된 근접성 등 7개의 요인들이 잠재적 소비자들의 소셜커머스 가입의도에 실제로 영향을 미치는지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하였다.배포한 800부의 설문지 중에서 483부가 회수되어 회수율은 60.3%로 나타났다. 회수된 483부 중 5부에서 문제가 발견되어 최종적으로 478부의 설문지가 연구의 표본으로 채택되었다. 실증분석 결과, 연구모형에 포함된 7개의 요인들이 가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11개 경로가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셜커머스의 가입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소셜커머스의 반복구매(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일치하지 않음이 밝혀졌다.본 연구에서는 일반상품과 서비스상품을 구분하지 않고 소비자들의 소셜커머스 가입여부를 살펴보았으나. 향후 연구에서는 상품의 종류와 속성에 따라 잠재적 소비자들의 가입여부 결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한 연구와 소셜커머스 업체의 규모에 따라 잠재적 소비자들의 가입여부 결정이 달라지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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