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573 - 59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 저학년생의 직업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기 위해 직업 지향성, 경력 초점, 전공의 취업 관련 만족도, 취업 준비도를 분석하였다. H대학교 1학년과 2학년 1,413명으로부터 2012년 2학기에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기술통계, t-검정 및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직업 지향성의 총 평균 3.95로 인간관계지향, 노동조건지향, 직무도전지향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경력 초점의 총 평균은 3.72로 안정, 일·가정 양립, 자율, 전문성, 봉사, 도전, 창업 순으로 평균이 높았다. 전공의 취업 관련 만족도 평균은 3.20, 취업 준비도의 평균은 3.04로 나타났다. 취업준비도가 높은 학생일수록, 직업 지향성의 모든 면에서 높았고, 경력 초점도 대부분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즉, 취업 준비도가 높은 학생이 전문성, 도전적인 경력에 보다 관심이 높았고, 취업 준비도가 낮은 학생은 안정과 일·가정 양립을 중요시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대학 내 진로 및 경력개발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98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