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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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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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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 - 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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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논문의 목적은 기업의 윤리적, 환경적, 웰빙적 책임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하위변수들 각각이 서비스 품질과 브랜드 이미지에 어떻게 미치는지를 처음으로 제안한 연구이다.[연구방법] 경남에 있는 글로벌 패스트푸드점을 이용한 고객 196명을 대상으로 표본조사를 하였다. 연구모형의 경로관계는 아모스 18.0를 사용한 구조방정식에 의해 분석하였다.[연구결과] 연구결과는 윤리적 CSR은 브랜드 이미지에, 환경적 CSR은 지각된 서비스 품질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그 외의 CSR관련 변수들과 지각된 서비스품질 및 브랜드 이미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와 지각된 서비스 품질은 고객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고객충성도를 증진 시키고자 하는 기업들에 대해 CSR활동에대한 관리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고객들이 패스트푸드에 대해 아직도 웰빙 음식으로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패스트푸드 기업들은 웰빙 CSR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떠오르는 공유가치의 시대에 있어서, 패스트푸드 기업들은 기업목표와 연계하여 어떻게 CSR활동을 효과적으로 전략적으로 해야 할 지를 고려해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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