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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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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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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1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285 - 30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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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글로벌 시장의 개방과 웹 2.0 발달에 따른 SNS의 급속한 발달은 기업들로 하여금 과거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 되었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무형의 기업자산으로서 리더십 브랜드와 기업명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연구방법] 본 연구는 리더십 브랜드와 기업명성, 그리고 브랜드 태도에 관한 기존연구에 근거하여 가설과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231명의 대학생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토하였고, 구조방정식모형 (SEM)을 사용하였다.[연구결과] 주요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리더십 브랜드는 기업명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업명성도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명성은 리더십 브랜드와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대하여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기업이 향후 보다 적극적으로 기업의 이해당사자들인 공중과 활발히 소통을 할 수 있는 미디어 채널 및 플랫폼을 개발하여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를해 나가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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