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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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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Joonhwan Kim (성결대학교) Hang Lee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7 - 32 (16page)
DOI
10.20462/TeBS.2017.04.18.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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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SNS가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면서 사용자가 급증하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확산과 보급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SNS의 광범위한 확산은 기업 전략에 따라 적극적으로 차별화된 리더십 모형을 개발하고 독창적인 리더십 브랜드를 구축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IT 기업의 리더십 브랜드가 브랜드 명성 및 관계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238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본 연구가설에서 제시하고 있는 4가지 가설들을 구조방정식모형 (SEM)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십 브랜드는 브랜드 명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명성은 관계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브랜드 명성이 리더십 브랜드와 관계의 질 간에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지 알아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관여도 정도에 따라 조절되는 결과가 발견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IT기업이 SNS을 활용하여 내재적인 동기를 제고하는 전략이 필요하며, 독창적인 리더십 브랜드를 구축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Conceptualizing the Hypotheses
Ⅲ. Methods
Ⅳ. Analyses and Results
Ⅴ. Conclusion and Implications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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