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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애 (공주교육대학교) 김예림 (경기 안양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5집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51 - 7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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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초등학생들이 미술에서 재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한 방안으로 폴리보어 활동을 통해 감상과 실기를 연계하는 교수법의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폴리보어 활동을 학교 수업에 도입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모더니즘을 배경으로 한 표현주의 미술교육과 포스트모더니즘에서의 미술의 정의에 대한 담론 고찰을 하였다. 그런 다음 2012년 3월 1일부터 그해 12월 31일까지 충남 아산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5학년 학생 28명이 참가자로 활동한 실행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의 하나는 폴리보어 수업이 학생들로 하여금 미술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상당히 높일 수 있었다는 점이다. 표현 기법에 자신이 없었던 학생들도 재현의 부담에서 벗어나 작품 제작에 몰입할 수 있었다. 이 폴리보어 활동은 또한 다른 과목과 연계된 통합학문을 기획할 수 있었다. 따라서 폴리보어는 상대적으로 다양한 문화를 접하기 힘든 학생들에게 전 세계인들, 즉 “타자들”과 언제든지 조우할 수 있게 하였다. 학생들은 이러한 타자들과 만나면서 타자의 이미지나 양식을 자신의 작품에 이용하면서 미술제작이 본질적으로 재창조의 과정임을 파악하게 된다. 그래서 기존의 표현주의가 가져온 재현의 단조로움과 어려움도 아울러 극복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폴리보어의 사용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를 접하게 하면서 결과적으로 다문화 미술교육의 형태를 취하였다.

목차

요약
서언
모더니즘과 표현주의 미술교육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폴리보어 미술제작
폴리보어를 활용한 미술 수업의 실행 연구
폴리보어를 활용한 광고 수업
연구결과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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