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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인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0권 제2호(통권 제52집)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533 - 56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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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양심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도덕적 판단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덕 및 인성교육에서 중요한 논의주제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자신의 도덕양심에 대한 주관적 평가인 도덕양심신념과 실제 도덕양심수준의 관계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대학생 438명이였다. 연구결과에서 자신의 도덕양심에 대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확고한 신념을 가진 집단과 일시적으로 갈등을 경험한 집단이 자신의 도덕양심에 대해 전혀 신념을 가지지 못한 집단보다 도덕양심 수준 평균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확고한 신념집단이 과거 혹은 현재 갈등을 경험한 집단과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성별분석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도덕양심수준 평균치가 높았다. 도덕양심의 6가지 하위요인에서도 양심신념과 성별차이에서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도덕양심신념이 도덕양심수준을 판단하는 하나의 평가자로 활용할 수 있으며, 도덕양심신념에 대한 지속적인 확신이 중요하지만 확신과 함께 갈등을 경험하는 것도 도덕양심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와 관련하여, 도덕교육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을 기반으로 하는 도덕양심 관련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며, 사회문화적인 도덕양심에 대한 관점도 반영되어야 한다. 또한, 도덕양심교육에서 성별 정서적 측면과 인지적 측면에 대한 통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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