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339 - 35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명화감상에 기초한 이야기꾸미기 활동을 개발하고, 개발한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공간지각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의 평균월령은 69.75개 월이었으며, 실험집단에는 명화감상에 기초한 이야기꾸미기 활동을 처치하고 비교집단에는 미술요소에 기초한 명화감상 활동을 실시하였다. K-WPPSI를 통해 유아의 언어능력과 공간지각력을 측정하였으며, 수집된 연구 자료는 t-검증을 통해 실험처치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의 언어능력 점수가 비교집단 유아들의 점수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공간지각력 점수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명화감상에 기초한 이야기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증진에 효과적인 것임으로 시사하는 것이라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