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9 - 4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명화에 내재한 갈등요인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보는 갈등해결 활동이 유아의 그림감상능력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분석해봄으로써, 예술과 일상적 경험을 통합한 갈등해결 활동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W시 소재의 두 어린이집 만 5세 유아 총 33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분류하고, 이 중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명화감상을 통한 갈등해결 활동을 적용 하였으며, 비교집단에는 동일한 명화를 활용한 일반적인 명화감상 활동을 적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근거로 유아의 그림감상능력과 인성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 하였으며, 두 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명화감상을 통한 갈등해결 활동이 유아의 그림감상능력과 인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명화에 내재한 갈등요인을 인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보도록 한 본 연구의 활동이 예술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최근의 교육계 요구에 부합한 통합예술교육의 일환으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