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261 - 28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스케폴딩 전략을 사용하여 그림이야기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유아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밝혀보고자 하는데 있다. 스케폴딩 전략은 과제완성, 과제지향, 방항유지의 순서로 적용하여, 상호작용에서 유아들이 점차 능력을 갖추게 되면 교사의 역할은 점진적으로 줄여 나갔다. 연구 대상은 만 3, 4, 5세 혼합연령학급의 유아 14명이며, 실시 기간은 4주였다. 연구 결과, 초기에 유아들은 우리가 어떻게 그림이야기책을 만들 수 있느냐는 다소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자신감의 씨앗을 뿌리다` `자신감의 새싹이 움돋다. `자신감의 싹 이 자라다` 자신감의 꽃이 피다`와 같이 유아들의 자신감이 점차 신장하는 방향으로 변화되었다. 활동의 주체는 교사에서 유아로 옮져갔으며, 방향유지 스케폴딩 전략에 가까울수록 유아는 더욱 더 능동적인 학습의 주체자가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