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01.11
수록면
27 - 5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 35명과 유치원 교사 17명을 대상으로 교육적으로 이슈가 되는 그림이야기 책에 대한 유아와 교사의 평가적 반응을 분석하였다. 연구도구로는 「검피아저씨의 뱃놀이」 「지각대장 존」 「괴물들이 사는 나라」 「깊은 밤 부엌에서」 「제랄다와 거인」 「세 강도」 등 6권의 그림이야기책이 사용되었다. 연구의 결과 유아와 교사가 그림이야기책의 동일한 본문이나 그림 장면에 대해 반응을 보이는 부분이 있는가 하면, 각각 다른 장면에 대하여 반응을 보이기도 하였다. 또한 유아는 주로 자신의 욕구와 관련된 반응 유머나 재미와 관련되는 반용이 많았고 교사는 본문이나 그림의 교육적 가치 본문의 언어적 적절성어 관한 반응이 많았다. 그 외에도 유아들은 환상과 실제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하여 본문과 그림에 대해 의문을 갖는 경향성이 많았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그림이야기책에 대한 반응분석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7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