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45 - 16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예술교육 활동과 연계된 창의적 극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S시에 소재하고 있는 D유치원의 만 4,5세 학급의 유아 32명이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6.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전검사 자료를 공변량으로 한 공분산 분석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Lincoln과 Guba(1985)의 내용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질적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예술교육 활동과 연계된 창의적 극놀이를 통한 프로그램은 총 9개 주제에 대한 59개 활동으로 개발되었으며,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의 창의성은 의미있는 향상을 나타냈다. 그러나 성별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교사의 반성적 일지와 교사면담 자료를 분석한 결과 새롭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미적 요소와 원리 표현하기, 사회적 갈등, 협상, 협동의 기회를 제공받기, 기발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로 예술적 경험의 속성 공유하기와 같은 교육적 의미를 발견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8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