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13 - 23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교사를 평가하기 위한 포트폴리오를 객관적으로 점수화할 수 있는 평가 루브릭을 개발하는 것이다. 먼저 선행연구와 전문가 및 유치원교사의 내용타당도 검증에 근거하여 1차 루브릭을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10인의 유치원교사들이 제작한 포트폴리오를 구성된 루브릭으로 평가하게 한 후, 이에 대한 피드백을 거쳐서 개발하였다. 개발된 루브릭은 207명의 유치원교사들에게 루브릭의 적합성에 대한 타당도 검증을 받았고, 3명의 연구자들이 포트폴리오 채점에 대한 일치도를 통해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개발된 포트폴리오 평가 루브릭은 7영역, 32준거, 4수준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타당도의 경우, 문항별 적합성(5점만점)의 평균은 3.85에서 4.24로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루브릭 문항 점수와 총점과의 상관계수는 .64~.82로 각 루브릭 구인별 점수와 총점의 상관계수는 .78~.95로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도의 경우, 채점자간 1차 일치도는 90.5로 나타났으며, 2차 일치도는 91.64로 높은 일치도를 나타냈다. 채점자간 상관은 .85~.95로 나타났고, 채점자별 상관은 .82~.94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