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155 - 17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포트폴리오 수업 적용을 통한 과학교수태도의 변화 및 포트폴리오 활용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 90명을 대상으로 포트폴리오 수업을 한학기동안 적용한 후 과학교수태도의 변화를 과학교수태도검사, 반성적 저널, 포트폴리오 활용에 대한 인식을 통해 분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포트폴리오 수업 적용 전ㆍ후에 실시한 과학교수태도검사를 통해 포트폴리오 수업을 적용한 에비유아교사들의 과학교수태도가 증진되었음 알 수 있었다. 양적 증가와 관련된 질적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 포트폴리오 수업 적용이 과학 및 과학교수에 대한 흥미유발 및 부담감 감소, 과학교수에 대한 준비의 필요성, 직접적인 조작의 중요성, 유아기에 적합한 과학교육에 대한 인식을 고양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포트폴리오 수업 적용 및 활용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은 학기초에 비해 학기말 자신의 과학 및 과학교수에 대한 관심 및 자신감 회복으로 나타났으며, 포트폴리오 수업 활용에 대해 가치롭다고 하였다. 이를 통해 포트폴리오가 교사교육의 유용한 도구로써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9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