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351 - 37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기 배려교육의 개념과 실제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들의 인식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효과적인 유아 배려교육 시행을 위해 현장에서 노력해야 할 내용 및 지도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현장에서 근무하는 교사들 10명을 반구조적 방법으로 일대일 심층 면담하였고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어린이집 교사들은 유아기 배려의 개념을 타인의 입장 이해를 바탕으로 양보하고 돕는 것이며 몸소 실천하여 그 과정에서 기쁨을 느껴가도록 하는 것이라고 인식하는 등 주로 사회적인 기술에 초점이 있었으나 배려자와 피배려자의 입장을 모두 고려하지는 못하였다. 또한 배려의 대상은 유아와 가장 가까운 인적자원과 물적 자원으로 한정짓고 있었고 배려 교육의 방법으로는 이야기나누기와 모델링 전략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