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49 - 7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과학교육 프로그램 연구동향의 분석을 통해 유아 과학교육 프로그램 관련 연구에 대해 재조명할 수 있는 기회와 이를 바탕으로 유아 과학교육 연구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아 과학교육 프로그램 관련 석·박사 학위논문 162편, 학술지 논문 114편을 선정하여 프로그램의 유형, 과학내용, 적용효과, 연구방법에 따른 연구동향을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은 ‘학습원리와 교수법에 기초한 프로그램’, ‘타 교과와의 통합 프로그램’, ‘자연체험 프로그램’ 등의 순으로 연구의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둘째, 유아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생명과 자연환경’, ‘물체와 물질’, ‘도구와 기계’, ‘자연현상’의 순으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셋째, 유아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는 주로 유아를 변인으로 하여 ‘탐구과정과 기술’, ‘과학적 태도’, ‘문제해결력’, ‘과학지식·개념’ 등의 순으로 연구실행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유아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방법은 양적연구가 질적연구보다 많이 수행되었고,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들이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9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