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137 - 16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컨설팅 장학 경험이 있는 유치원 교사의 경험을 통해 컨설턴트의 역할과 교사의 변화를 드러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자료 수집은 1차 2008년 9월 19일부터 2009년 2월 5일까지, 2차 2012년 7월 15일부터 8월 16일까지 수업협의, 교사협의 노트,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유치원 컨설팅 장학에서 컨설턴트는 1) 잘못을 깨닫게 하는 성찰조력자, 2) 교사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경청, 공감자, 3) 교사의 내면을 드러내게 하는 상담자, 4) 긍정적인 교사 평론가, 5) 아이디어 제안자의 역할을 하였다. 컨설팅 장학을 통해 신임교사는 좋은 수업을 향해 반성하는 교사의 삶으로 변화하여 교사가 계획하고 주도하던 수업을 멈추고, 수업의 주체인 유아와 함께하는 수업으로 변화하고자 하였다. 교사는 유아를 존중하는 태도로 유아의 이야기를 경청하여 ‘서로 다른’ 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기점으로 수업하려는 연구 자세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신임교사의 입문교육 필요성과 교사의 입문교육에 대학교수의 컨설턴트로서의 역할을 제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4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