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57 - 28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해외교육봉사에 참여하여 전공 관련 봉사를 한 예비유아교사들의 경험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참여자는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약 2주에 걸쳐 해외교육봉사를 다녀온 경남지역의 유아교육과 학생 6명이었다. 연구를 위하여 연구참여자들의 저널, 개인면담, 단체면담, 전화통화전사본, 이메일 등 다원화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질적으로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단기해외교육봉사는 예비유아교사들에게 첫째, 인간과 관계에 대한 통찰과 가치를 인식하게 하였으며, 둘째, 예비유아교사로서의 소명감과 자신감을 확인하게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교육철학적인 고민을 통해 성장해나가게 하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개인적 측면 뿐 아니라 교직소양증진을 위해서도 해외교육봉사의 경험을 충분히 조직화하여 체계적으로 제공해야할 필요성을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4950